[Horizon] 복제 방식 (Prep) 별 차이점

2019. 9. 10. 12:46VMware Horizon/Horizon 운영

 Horizon 을 사용하면 Full Clone, Linked CloneInstant Clone 의 세 가지 유형의 Clone 방식으로 VM을 생성 할 수 있습니다. 각 클론 유형의 사용자 정의에는 다른 방법이 필요합니다. 

  • Microsoft Sysprep을 사용하여 Manual Clone, Full Clone 데스크톱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Linked Clone 데스크톱은 Microsoft Sysprep 또는 VMware QuickPrep을 사용하여 데스크톱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VMware ClonePrep을 사용하여 Instant Clone 데스크톱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이 표에는 세 가지 사용자 지정 방법의 주요 차이점이 나와 있습니다.

기능 ClonePrep QuickPrep Sysprep
로컬 계정 제거 No No Yes
보안 식별자 (SID) 변경 No No Yes
도메인에서 부모 제거 No No Yes
컴퓨터 이름 변경 Yes Yes Yes
새 인스턴스를 도메인에 가입 Yes Yes Yes
새로운 SID 생성 No No Yes
언어, 지역 설정, 날짜 및 시간 사용자 정의 No No Yes
재부팅 횟수 0 0 1
구성 파일 및 Sysprep 필요 No No Yes
KMS 라이센스 활성화 Yes Yes No
사후 사용자 정의 스크립트, 사전 종료 스크립트 Yes Yes No

 

* 하기 표는 Horizon View Administrator 에서 VM에 대한 작업 별, SID 에 미치는 영향을 나타낸 표입니다.

  새 VM 생성 새로고침 재구성 재조정
Sysprep 데스크탑에 대해 새로운 SID가 생성 SID 보존 데스크탑에 대해 새로운 SID가 생성 데스크탑에 대해 새로운 SID가 생성
QuickPrep 마스터 이미지의 SID가 데스크탑에 사용 SID 보존 마스터 이미지 미변경 시, SID 유지 마스터 이미지 미변경 시, SID 유지

 

  새 VM 생성 푸시 이미지 사용자 로그아웃
ClonePrep 마스터 이미지의 SID가 데스크탑에 사용 마스터 이미지 미변경 시, SID 유지 마스터 이미지 미변경 시, SID 유지

 

* 상기 표에서 Sysprep 을 제외한 나머지 배포 방식에서 마스터 이미지의 변경이 이뤄지지 않는 이상 SID 의 변경이 이뤄지지 않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정의 스크립트 의 경우, View 에서 제공하는 인터페이스 외에 OS 에 있는 로그온, 로그오프 스크립트를 통해 원하는 스크립트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 Sysprep 의 경우 배포를 위한 사용자 지정 규격 생성 시, 새 SID 생성 항목에 체크하여, 배포 과정에서 SID의 변경이 이뤄지도록 구성할 수 있습니다.
  • QuickPrep 의 경우, 기본적으로 MAK License Key 가 사용할 수 없도록 되어 있으며, KMS License Key 사용이 필요합니다.
  • KMS OS 인증의 경우 특정 횟수 이상의 인증 요청이 이뤄지면 되므로, 초기 배포 과정에서 조건을 만족시켜 인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KMS Office 인증의 경우 서로 다른 SID를 가진 인증 요청이 5개가 필요하고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에 KMS Office VM이 5개가 필요하게 됩니다. 사실 대부분 KMS Office 구축 시에 Clone 방식에 상관 없이 대부분 기본적으로 이 구성방식을 사용합니다.
  • 만약 KMS Server 가 없는 테스트 환경에서 QuickPrep 방식을 구현하려면, OS의 레지스트리 값의 수정이 필요합니다. MAK Key 사용 허용, 혹은 License Key 확인 Skip 등의 설정을 통해 해당 방식의 구성이 가능합니다. 해당 내용의 수정이 안된 경우 QuickPrep으로 배포가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 MAK 라이센스를 활성화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vmware-viewcomposer-ga\

AllowActivateMAKLicense : 0 -> 1 

 

* 라이센스 활성화 단계 Skip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vmware-viewcomposer-ga\  
SkipLicenseActivation : 0 -> 1

 

이상으로 배포 방식에 따른 차이점과, 그에 따른 구성 환경에 대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참고 자료

https://kb.vmware.com/s/article/2003797

https://kb.vmware.com/s/article/1026556

https://docs.vmware.com/en/VMware-Horizon-7/7.9/horizon-virtual-desktops/GUID-488FF47B-96F4-4F28-836C-6041D8B3745C.html